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ED 강연을 활용한 다양한 주제의 영어 학습 방법

by micanica 2023. 5. 3.

 

테드 TED 강연은 다양한 분야의 여러 가지 주제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짧은 연설이나 가르침을 들을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다. 특히 TED Talks는 무료로 접할 수 있고, 많은 영상들이 자막이 제공되기 때문에 영어 학습을 위해서 좋은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영어 학습을 위해서 사용하는 자료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 없는 주제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영어라는 언어 그 자체만을 배우기 위해서 구성되어 쉽게 흥미를 잃을 수 있다. 그런데 테드 강연 같은 경우는 다방면의 여러 가지 주제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잡다한 이야기들을 접하면서 흥미를 유발하기 쉽다.

 

그러면서도 전문가들이 대중을 향해서 강연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유튜브 콘텐츠와는 다르게 많이 정화된 공식적인 언어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학습용으로 사용하기 좋다. 따라서 여기서는 TED Talks를 이용해서 영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TED Talks를 사용하는 방법

 

테드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TED 강연은 어떠한 분야의 한 주제에 대해서 전문가가 나와서 대중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는 형태이다. 주로 영어를 알아듣는 사람들을 위해서 전문 분야의 주제를 설명하는 형태인데, 비 영어권 사람들은 이것을 이용해서 주제와 함께 영어 공부를 하는데 많이 활용한다.

 

 

검색에서 TED를 찾아보면 공식 웹사이트나 혹은 유튜브 채널에서도 영상들을 무료로 볼 수 있다. 특히 유튜브를 이용하면 좀 더 간편하게 영상들을 볼 수 있어서 유용하게 시청할 수 있다. 영상이 올라온 후 시간이 좀 지났다면 자막이 있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막을 사용하려면 완전히 최근 영상들보다는 조금 시간이 지난 영상들을 먼저 시청하는 것이 좋다.

 

 

관심 있는 주제를 찾아서 시청하기

 

TED Talks를 이용할 때 가장 좋은 점은 정말 다양한 주제에 관한 영상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다. 일상 속의 어떤 내용들부터 시작해서 IT나 과학, 비즈니스, 자연, 우주, 문화 등의 방대한 주제들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는 곳은 거의 이곳이 유일하다고도 볼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그쪽으로 계속 영상을 보는 것으로 흥미를 유지하며 동시에 학습을 진행하면 되겠다.

 

 

TED-Talks-강연-유튜브-채널
TED 강연 유튜브 채널

 

 

자막 이용하기와 반복 시청하기

 

많은 TED 영상들에서 영어 자막을 켜고 볼 수 있다. 물론 수많은 동영상에서 한국어 자막도 제공하기는 하지만, 영어 공부를 위해서는 영어 자막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자막 혹은 스크립트 대본을 이용하여 일단 독해를 하면서 모르는 어휘를 공부하고, 이후에 다시 영상을 보면서 듣기에 집중하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할 수도 있다.

 

 

이런 형태로 하나의 TED 영상을 여러 번 시청하여 내용을 어느 정도 알아 들을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학습을 위해서 도움이 된다. 어느 정도 어휘력이 있다면 처음에 한 번 들어보고, 모르는 부분만 체크해서 어휘를 공부하고 다시 시청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최종적으로 자막 없이 영상을 볼 수 있게 된다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말하기 연습하기

 

강연 영상을 이용하여 듣기와 어휘력 학습으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더 나아가서 강연의 핵심 문장이나 반복되는 내용을 따라서 말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특히 딕션이 좋은 강연자가 출연했을 경우에는, 그 사람의 발음도 그대로 따라 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때, 자신이 따라 하는 것을 녹음하여 들어보고, 강연자의 발음과 비교해 보는 것도 좋다.

 

 

끝으로 심화하여 학습하기

 

위에서 소개한 정도만 해도 청취력과 어휘력은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여기서 조금 더 깊은 학습을 하자면, 스터디 그룹을 조직하거나, 친구와 함께 학습을 진행하면서 같은 영상을 보고 서로 대화해 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다. 이때 이왕이면 토론도 영어로 진행을 한다면 실전 토킹 영어를 학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테드 강의에서는 종종 주관적인 주장을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떤 내용들은 주의해서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영어 실력이 좋지 않을 경우에는 모든 내용이 사실이라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에 더욱 조심하는 것이 좋다.

 

어쨌든 TED Talks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내용들이 끊임없이 제공되어 넘쳐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리소스가 된다. 따라서 특별히 마음에 드는 듣기 자료가 없는 상황이라면 테드 강연에서 관심이 가는 주제를 선택하여 영상을 시청하는 것부터 시작하면 출발점으로 활용하기 좋다. 관심사에 대한 지식을 쌓으면서도 즐겁게 영어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