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 공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방법

by micanica 2023. 4. 26.

 

영어를 배우고는 싶은데 따로 많은 시간을 내기 어렵거나, 혹은 자연스럽게 학습하는 환경을 갖추기 위해서는 일상에서 영어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언어 학습은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생활에서 쉽게 접하며 학습 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다. 여기서는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효과적으로 배우는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과 팁에 대해서 알아보자.

 

 

영어로 주위 환경 구성하기

 

영어를 좀 더 깊이, 자연스럽게 배우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도록 환경을 유지하는 것이다. 일부러 시간을 내어서 집중하여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알게 모르게 영어에 자신을 노출하여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자신의 주위 환경을 최대한 영어를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좋다. 영어로 된 음악을 듣는 것을 비롯해서 영어 팟캐스트나 오디오북, 영화, 드라마, 책, 뉴스 등, 생활에서 재미로 소비하는 콘텐츠부터 서서히 영어로 바꾸어 보는 것도 좋은 시도이다. 원어민과 대화를 하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럴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단은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방법부터 실행하도록 하자.

 

 

일상에서 영어 사용하기

 

영어로 된 컨텐츠를 수동적인 방법이라고 한다면, 더욱 능동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환경을 조성할 수도 있다. 영어 단어로 방에 있는 물건들에 포스트잇으로 이름을 붙이거나 분류표를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매일 할 일들의 목록을 영어로 작성하거나, 아침 뉴스를 영어로 듣는 것도 할 수 있다.

 

 

영어 일기를 써보거나, 사용하는 스마트폰을 영어로 설정하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일상에서 영어를 능동적으로 접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조금씩 실행하다 보면 또 다른 다양한 방식들로 연결될 수 있다. 

 

 

일상에서 듣기와 말하기

 

듣기의 경우는 영어 팟캐스트나 오디오북, 음악, 뉴스 청취 등의 다양한 리소스를 사용하여 짬이 날 때마다 틈틈이 하기 좋다. 이런 컨텐츠들은 인터넷을 이용해서 아주 쉽게 찾고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다양하게 아주 많이 자신의 취향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말하기의 경우는 대체로 학원 같은 곳에 등록하여 프리토킹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단순히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당한 피드백을 받으면서 교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실력을 향상하기 좋은 수단이기도 하다. 이외에도 영어로 대화하는 모임에 참여한다든지, 인터넷으로 하는 프리토킹 수업을 수강하는 것도 좋다.

 

 

혼자서 비는 시간에 조금씩 해나가기 원한다면, 뉴스나 각종 듣기를 위한 자료들을 듣는 것으로만 끝내지 말고, 주의해서 들은 후에 특정 문장을 소리 내어 따라 해보는 것도 좋다. 혹은 팝송을 따라 부르는 것도 입을 트는데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이때, 혼자서 이런 학습을 할 때는 발음 교정이 되지 않아서 나중에 실전에서 이상한 발음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따라서 최대한 발음에 신경을 써서 주의하는 것이 좋다.

 

 

영어 단어와 문장 외우기

 

사람들이 암기하는 것을 어려워 하고, 쉬운 길을 찾기 때문에, 많은 홍보에서 외울 필요 없는 영어 학습을 강조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언어 학습의 기본은 아무래도 다양한 어휘를 외우는 것부터 출발할 수밖에 없다. 물론 단어 자체만 외우는 것보다는 문장을 학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므로, 가능한 문장을 외우려고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문장을 외우는 활동은 따로 시간을 내어서 하는 것보다는, 메모장이나 스마트폰의 메모 앱을 사용하여 정리하고 다니면서 출퇴근 시간이나 이동 시간 혹은 기타 남는 시간에 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비는 시간에 조금씩 습득하는 어휘만 해도 모이면 꽤 많아지기 때문에, 매일 조금씩 나아가는 방법을 사용하면 크게 질리지도 않고 학습하는 습관도 길러져서 꾸준히 오래 지속하기 좋다.

 

 

끝으로 지속적인 연습하기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것들은 따로 배우려고 하지 않아도 쉽게 몸에 스며들기 때문에, 영어를 학습할 때도 주변 환경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따라서 이왕 소비하는 컨텐츠들이라면 조금씩 영어로 된 것들을 보고, 듣고, 읽으며 즐길 수 있도록 하고, 틈 날 때마다 따라 하여 말하기도 조금씩 연습할 수 있다.

 

한꺼번에 몰아쳐서 빠르게 많이 배우려고 하기보다는, 시간을 가지고 조금씩 천천히 해나가는 것을 계획하고, 꾸준히 학습하는 것이 관건이다. 따라서 이런 환경을 만드는 것은, 꾸준히 지속하는 습관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따로 시간을 내어서 공부하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일상에서의 조그만 변화가 지속되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사소한 것부터 조금씩 바꾸어 보도록 하자.

 

댓글